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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4 가격 국내 출시 보조금 주행거리 출고기간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가격 국내 출시 보조금 주행거리 출고기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폭스바겐의 전기차 판매가 심상치 않습니다.
폭스바겐에서 ID3를 출시 후 준중형 SUV인 iD4를 출시한 후 판매가 최고치에 달했습니다. 현재 세계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 다음으로 폭스바겐과 현대 기아가 2위 자리를 놓고 다투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iD4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깔끔함을 추구하는 iD4
iD4는 디자인이 막 예쁘지는 않지만 깔끔한 디자인은 추구합니다. DRL 디자인이 헤드램프를 감싸고 있으며 상단부 DRL에는 중앙부까지 연결하면서 일체형 DRL을 완성하였죠. 전기자는 그릴이 필요 없다 보니 그릴 부위에 일반 바디와 동일하게 적용하고 범퍼에 그릴 패턴을 적용하면서 모터를 식혀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후면부도 전면부 DRL 디자인과 똑같은 형태를 적용하여 방향지시등을 테일램프 그래픽이 감싸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체형으로 적용하였는데 램프 형상은 적당한 두께감을 가지고 있어 가벼운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iD4는 준중형 크로스오버 모델로 전장 4,585mm 전폭 1,852mm, 전고 1,636mm, 휠베이스 2,766mm 크기를 갖췄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플랫폼을 적용하였지만 휠베이스가 경쟁 모델인 아이오닉 5, EV6 보다 짧은 게 아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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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마치 테슬라를 연상케 할 정도로 깔끔합니다. ID4 인테리어는 물리적인 버튼을 아예 없애버리고 인포테인먼트에서 조절해야 합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적응한다면 익숙해질 겁니다!
센터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기본 10인치이지만 옵션을 추가하면 12인치로 커집니다. 계기판은 5.3인치 디지털로 작은 화면이지만 핸들 사이에 잘 보이는 사이즈입니다. 한 가지 새로운 특징은 스티어링 휠을 조절하면 클러스터가 같이 움직인다는 것. 즉 스티어링 휠과 계기판이 일체혐으로 스티어링 휠 사이로 잘 보이도록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주행거리
ID4는 77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였는데 EV6와 동일한 용량을 갖췄습니다. WLTP 기준 인증 거리는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517KM이며 국내 인증 거리는 상온 405KM로 인증되었습니다. 여기서 충격적인 건 바로 저온 주행 가능 거리입니다.
겨울철에 배터리 효율이 가장 낮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줄어들게 되는데 상온 주행 가능 거리와 큰 차이 나지 않은 차량이 가장 잘 만든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ID4 저온 주행 가능 거리는 288KM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줄어든 이유는 히트펌프를 넣지 않았기 때문이죠
ID4가 아쉬운 점이 또 있다면 공기저항계수가 0.28cd를 기록하였습니다. 경쟁 모델인 EV6은 0.24cd, 아이오닉 6는 0.21cd를 기록하여 가장 안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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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보조금
최근 폭스바겐 코리아가 국내에 파격적인 저렴한 가격대로 차종을 가져오면서 환호하고 있죠. ID4 역시 5,500만 원 미만으로 출시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5,490만 원이 예상되는데 이 가격은 보조금을 받기 위해 책정한 걸로 예상하지만 그래도 깡통 모델이 아닌 들어있을 옵션이 들어있어서 혜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보조금 100프로는 700만 원이지만 ID4의 보조금은 651만 원입니다. 이유는 저온 주행 가능 거리가 짧기 때문에 49만 원이 깎였습니다.
출고기간
요즘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해 신차 출고가 아주 귀중해졌습니다. 요즘은 기간이 더욱 늘어나서 평균 1년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ID4 역시 출시되면 상당한 인기로 출고기간 1년은 기본적으로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게 계약하신 분들은 빠르게 받을 수 있지만 사전예약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1년 이상은 기다려야 할 테지요. 폭스바겐 그룹이 내연기관에서 약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전기차 시장에서는 벤츠, BMW를 앞서가고 있기 때문에 높은 판매가 예상됩니다.
폭스바겐 ID4는 현재 엄청난 인기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테슬라 모델 3, Y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을 정도죠. ID4는 프로, GTX 2가지 트림으로 판매되지만 국내 들어오는 건 프로입니다. 후륜구동 모델이며 HUD가 빠진 모델로 상당히 아쉽습니다.
ID4에 적용된 HUD는 운전자의 눈은 인식하여 운전자의 시야에 맞춰 따라 움직이는데 이 좋은걸 왜 빼줬는지.. 아직은 프로 단일 모델만 들어오지만 추후에 고사양 모델도 들어올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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