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가격 포토 제원 어떤 차?
2022 캐딜락 리릭
2022 캐딜락 리릭 국내 출시 가격 포토 제원 어떤 차? 캐딜락은 프리미엄 브랜드이지만 지금까지 벤츠, BMW처럼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디자인도 세련된 편이지만 특출 나지는 않았으며, 어느 하나 내세울만한 게 딱히 없었죠.
하지만 전기차로 넘어오고 리릭을 출시한 후 판도는 뒤바뀌었습니다. 리릭이 그야말로 대박을 치면서 전기차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다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리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콘셉트 디자인을 고스란히 적용
리릭을 이렇게 열광하는 이유는 콘셉트 디자인을 고스란히 양산화 했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콘셉트카를 출시하는 이유는 그 제조사의 미래의 방향성이라는걸 제시하기 위해 만드는 쇼카인데 캐딜락은 달랐습니다. 물론 캐딜락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들도 콘셉트 디자인을 최대한 비슷하게 출시하고 있죠. 기아 EV9처럼.
리릭 디자인의 특징을 살펴보면 수직형 LED 헤드램프가 작은 사이즈로 여러개 적용되어 있는데 제네시스 G90에 적용한 헤드램프와 거의 흡사하죠. MLA 헤드램프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헤드램프는 에어 인테이크에서도 가장 사이드에 위치해 있으며, 헤드램프 옆에는 바로 수직형 DRL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특성상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지 않아서 바디로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리릭은 라디에이터 그릴은 아니고 일반 패턴을 적용하였는데 사선형 패턴으로 중앙을 기점으로 양쪽이 방향을 다르게 적용하여 상당히 매력적이죠. 거기에다가 라이팅 그릴까지 적용되어 'U'자 디자인의 라이팅이 인상적입니다.
듀얼 테일램프
보통은 전면부 디자인을 DRL과 헤드램프를 분리형으로 적용하는데 리릭은 테일램프도 분리형으로 적용하였습니다. 분리형이라기보다는 2개의 테일램프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리겠네요. 우선 상단에 있는 테일램프는 측면부 D필러에서부터 시작하여 'ㄴ'자 디자인으로 적용되고, 하단부는 헤드램프와 동일한 수직형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점은 그래픽인데요. 현재까지 봤던 테일램프 중에서 가장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미래지향적 이미지에 가장 걸맞습니다.
대형 사이즈 크로스오버
우선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 4,996mm, 전폭 1,976mm, 전고 1,623mm, 휠베이스 3,094mm로 국내에서 곧 출시하는 EV9과 동급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차량의 디자인은 갈렸습니다.
EV9은 전통적인 SUV 디자인이지만 캐딜락은 크로스오버 디자인으로 상당히 멋드러짐이 강합니다. 크로스오버로 디자인하는 이유는 디자인도 살리면서 적재공간도 나름 많이 실리기 때문에 크로스오버 모델을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디자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더 선호합니다.
프런트 리어부터 날카롭게 뻗은 캐릭터 라인, 도어와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을 적용하고, 도어 하단에는 블랙 가니쉬를 적용하여 밋밋할 수 있는 부분을 채워주었습니다.
가장 큰 디스플레이
현재까지 완벽한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브랜드는 없었지만 캐딜락은 완벽한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구현해냈습니다. 크기는 무려 33인치 파노라마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베젤도 가장 얇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디자인이 이런 완벽한 일체형 디스플레이였죠. 캐딜락 디스플레이는 신차 중 가장 많은 화소를 지닌 디스플레이로, 캐딜락에 따르면 화면 내 10억 개의 색상 구현이 가능합니다.
스티어링 휠은 3 스포크 디자인인데 중앙부 디자인이 상당히 슬림하면서 날렵하게 디자인 되어 더욱 세련된 디자인을 굿하고 있고, 센터 송풍구는 2개가 아닌 일체형으로 디자인하면서 깔끔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모습이죠. 센터페시아에 적용되는 물리적 버튼도 가장 최소화하였고, 기어 변속은 칼럼 방식을 적용하였는데, 현대나 벤츠와 다르게 기어 변속을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당기고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피커는 19개로 구성되었으며 AKG 브랜드의 오디오가 장착 되었습니다. 증가현실 HUD도 적용되면서 퀄리티까지 높였죠.
주행거리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주행거리죠. 전기차를 충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중요합니다. 리릭은 100 kWh 배터리가 장착되어 미국 EPA 기준 1회 충전 502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주행거리가 길지 않는데 그 이유는 바로 차량 무게가 무거운 이유가 가장 크죠. 리릭은 무게 2.5톤에 달하는 무게입니다. 거기에다가 SUV 모델이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약간 짧은 감은 있지만 500km도 훌륭합니다. 하지만 아마 국내에 출시되면 미국보다 더 낮게 나오기 때문에 450km 정도 될 듯합니다.
충전시간
주행거리만큼 충전시간도 중요하지만 리튬이온 배터리는 급속충전을 할수록 수명이 빨리 달아지기 때문에 안 좋죠. 하지만 급할 때는 급속충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충전속도도 중요합니다. 캐딜락 리릭은 190k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5분 충전만으로 12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30분 만에 10~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약 32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 전 미국 가격 인하
원래 처음 판매된 가격은 62,990달러로 국내 가격으로 환산하면 8,230만 원정도의 가격으로 시작했지만 얼마 전 가격은 58,590달러(약 7,200만 원)로 인하했습니다.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인하했는데 후륜구동 모델이 58,590달러, AWD 모델이 기본 66,190달러(약 8,100만 원)부터 시작하는데 가격 인하 폭은 1,000~3,000달러 인하 됐습니다.
최상위 트림 가격은 74,590달러로 한화 약 9,200만 원입니다. 캐딜락 브랜드, 대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대를 갖췄습니다. 국내에 들어오면 아마도 비슷한 가격대인 7,000만 원 후반대에서 시작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기술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어시스트, 자동 주차 어시스트, 후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이 기본적용 되어 있습니다.
GM 그룹은 LG 에너지솔루션과 합작으로 만들 얼티움 배터리를 장착하였으며, 앞으로 출시되는 모델에도 줄곧 장착될 예정입니다.
리릭 특장점
리릭은 내연기관보다 무게중심을 낮추고 무게배분을 50대 50으로 맞추면서 전기차를 완성하였습니다. 배터리 전자 장치는 모듈에 직접 통합돼 배터리 팩 기존 대비 배선을 90% 제거했습니다. 리릭은 후륜 모터 구동을 기반으로 출시하였으며, 전기차 특유의 주행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차세대 가변형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과 원-페달 드라이빙 기능을 함께 지원합니다. 후륜 모델 기준 최고출력 345마력, 최대토크 44.9 kgf.m의 힘을 갖췄으며 옵션에서 4륜을 선택하면 최고출력 500마력까지 상승합니다.
국내 출시는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인데요. 출시만 된다면 바로 완판 될 사이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