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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BMW X1 풀체인지 출시 가격 성능

by 두리뭉실 오몽실 2022. 10. 13.

2023 BMW X1 풀체인지 출시 가격 성능

2023 BMW X1 풀체인지

2023 BMW X1 풀체인지 출시 가격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X1은 BMW의 준중형 SUV입니다. 준중형이지만 소형 크기에 가까운 준중형 크기이죠. 이번 풀체인지를 통호 소폭 크기가 커졌으며 디자인은 훨씬 세련된 모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BMW X1은 현대 유럽에서도 많은 판매를 하고 있으며 북미 등 다양하게 많이 팔리는 베스트 셀링카입니다. 오히려 X3보다 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을 만큼 중요한데요. 아래에서 신형 X1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3 BMW X1 풀체인지 출시 가격 성능
2023 BMW X1
후면부
신형 X1

세련됐지만 생각보다 아쉬운 디자인

기존 X1보다는 각진 디자인을 많이 적용하여 세련된 이미지이지만 풀체인지처럼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 없습니다. 기존 BMW의 고전적인 헤리티지를 이어오면서 디자인의 혁신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바뀐 디자인을 살펴보면 'ㄴ'자 형태의 DRL을 적용했었지만 X1은 'ㄱ'자 형태의 2개의 DRL을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키드니 그릴도 살짝 커지고, 범퍼 그릴과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이 커졌는데 이로 인해 차량이 좀 더 커보이는 느낌이 들도록 합니다.

후면부 디자인에서는 테일램프가 조금 슬림해졌는데 절반만 슬림해졌습니다. 리어 휀더에서부터 적용된 테일램프는 트렁크 라인부터 상당히 슬림한 형태를 적용하였는데 이러한 디자인이 조금 언밸런스 해보입니다. 그냥 슬림할 꺼는 슬림하게 디자인했어야 하는데 한쪽 부분은 큼지막하면서 안쪽은 슬림하니 뭔가가 어색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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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X1
측면부

이번 X1의 차체 크기는 전장 4,500mm, 전폭 1,845mm, 전고 1,642mm, 휠베이스 2,692mm로 준중형 다운 크기를 갖췄습니다. 측면부의 특징을 살펴보면 도어 핸들이죠. 플래시 도어 핸들은 아니지만 튀어나온 디자인이 아닌 도어와 일체형과 같이 디자인되어 디자인적으로도 예쁘고, 공기저항도 덜 받기 때문에 가장 맘에 드는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X1은 준중형 SUV이지만 크로스 오버 디자인같으면서도 전통적인 SUV인 경계선의 라인을 갖고 있죠. 나쁘지 않은 라인이라고 생각됩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이제 BMW 신형 모델에서는 새로운 인테리어 아이덴티티인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노라믹을 적용하기 시작한 모델이 iX부터 시작되고 i4, X7이 적용되면서 4번째로 X1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차량이 준중형 크기이다 보니 클러스터 10.25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10.7인치 크기로 iX와 i4에 적용한 12.3인치 클러스터, 14.9인치 디스플레이보다는 많이 작은 모습이죠. 하지만 차량이 크지 않아서 작아 보이지가 않습니다.

2023 BMW X1
센터콘솔

인테리어의 새로운 특징을 살펴보면 센터페시아를 삭제하고 그 위치에는 송풍구 1개만 길게 뻗어있습니다. 물리적인 버튼은 단 2개만 놔뒀는데 그것조차 버튼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디자인 배치를 잘해놨죠. X1 인테리어가 특이한 점은 바로 센터 콘솔이 마치 전기차처럼 분리형으로 디자인되었고, 컵홀더와, 무선충전 패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독특한 디자인이지만 센터페시아를 없애버리니 오히려 깔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오히려 다른 브랜드들과 차별화를 두었다는 게 상당히 인상적이죠.

기어 변속기 역시 최근 BMW 모델마다 기어 시프터를 사용하고 있어 변속기 같지 않은 디자인이지만 전자식 방식으로 나름 변속하는 재미는 살아있습니다.

가격
2023 BMW X1

파워트레인

엔진은 다운사이징 된 1.5 가솔린, 디젤, 그리고 2.0 가솔린, 디젤로 판매됩니다.

  • sDrive18i 1.5L 가솔린 3기통 싱글터보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3.5kgf.m
  • sDrive18d 1.5L 디젤 3기통 싱글터보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6.7kgf.m
  • xDrive23i 2.0L 가솔린 4기통 싱글터보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6.7kgf.m
  • xDrive23d 2.0L 디젤 4기통 싱글터보 최고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40.8kgf.m

다운사이징 엔진이 대세인 만큼 BMW 역시 배기량을 낮추고 터보 엔진을 장착하여 출력과 토크를 높이는 방식을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 엔진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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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엔진도 빼놓을 수 없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완충 시 전기로만 주행 가능 거리가 50km나 됩니다.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거리이지만 준중형 SU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이 정도라면 상당히 메리트가 있죠. 전기로만 출퇴근 가능한 거리이며, 특히 전기로는 시내주행이 유리하기 때문에 시내주행에서는 더욱 길게 갈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xDrive25e, xDrive30e 2가지가 출시되는데요. 각각 합산 출력은 무려 245마력, 326마력의 힘을 갖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40마력을 추가로 더해주는 eboost(이 부스트) 모드가 있어 최고 출력이 366마력까지 치솟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0e

신형 X1 가격

현재 X1 판매 가격은 18d 5,420만 원, 20i 5,080만 원, 5,470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 차량 부품 원자재 가격이 급등으로 인해 차량 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풀체인지를 감안한다면 18d 기준 6,000만 원부터 시작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18i는 약 5,700만 원으로 예상되네요. 23i 같은 경우에도 6,000만 원을 넘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신형 X1에는 iDrive 8세대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탑재되었는데 최근에 출시한 OS이기 때문에 X1은 향후 3년간은 신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도 탑재된 것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 부분에서는 혁신이 없는 게 아쉽지만 인테리어에서는 확실한 변화와 혁신을 가져와서 괜찮은데요. 국내에서는 BMW 라인업 중에서는 3 시리즈, 5 시리즈, X5와 같은 고급 차량들의 판매가 높기 때문에 X1이 국내에 들어온다면 판매량을 저조할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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